[전국자사고] 2024학년도 전국자사고 경쟁률 분석
2024학년도 전국자사고 입시가 진행 중인 가운데 경쟁률 발표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오늘은 2024학년도 전국자사고 경쟁률이 어떻게 되었는지 그 결과에 대한 분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원 외 모집을 제외한 일반전형 그리고 사회통합전형에서 전체 모집 인원은 2575명이었고 4789명이 지원하여 경쟁률 1.86대 1을 기록했습니다. 2021학년도 1.48대1, 2022년 1.57대 1, 2023학년도 1.82대1을 기록했던 지난 3년과 비교하여 3년 연속 상승한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어떤 이유로 이렇게 상승하게 되었는지 그 결과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자사고란?
전국자사고는 전국단위로 모집하는 자율형 사립고입니다. 하나고의 경우 대부분 서울지역에서 광역단위로 모집하고 있지만 특수한 성격탓에 전국자사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율형 사립고는 교육과정에서 학교의 자율성이 보장받고 있기 때문에 각 학교마다 특색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 학교의 성격이 다르고 전국단위로 모집하여 지역의 제한을 받지 않기에 본인에게 맞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입시성적도 모두 우수하기에 매력적인 학교입니다.
이런 자사고들은 모두 입시에서 높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2023학년도 서울대 고교별 등록실적을 살펴보면 외대부고60명 하나고 57명 상산고 28명 민사고 27명 포항제철고 22명 북일고 20명 김천고 11명 현대청운고 11명 광양제철고 9명 인천하늘고 9명 을 기록하며 모두 탑100안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2024학년도 전국자사고 경쟁률 상승의 원인
전국자사고 경쟁률 상승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다양합니다.
첫번째 원인은 문이과 통합수능입니다. 이과의 수능침공이 시작되면서 문과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있어 표준점수차이로 인한 손해가 발생 중입니다. 자사고의 경우 문이과 과목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어 이득이 있습니다. 따라서 외고, 국제고에 비해 유리한 점으로 뽑힙니다.
두번째 원인은 정시확대입니다. 최근 2028 대입개편이 발표되었음에도 정시40%기조가 유지된다고 나왔습니다. 수능의 입시 문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정시로도 높은 입시 성적을 가진 전국자사고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번째 이유는 의대열풍과 더불어 의대 정원 확대입니다. 최근 의대정원 확대가 발표되었습니다. 현 정권 임기내 3000명까지 의대 정원이 확대된다는 내용입니다. 의대의 인기가 꾸준한 가운데 정원까지 확대됨에 따라 의대 입시가 유리한 자사고의 경쟁률이 좀 더 크게 증가한 결과를 보면 전국자사고 인기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네번째 이유는 2028대입개편안 발표입니다. 상대적으로 내신을 관리하기 쉬워지고 수능의 범위과 바뀌게 되었습니다. 기존 자사고의 단점인 내신 점수를 따기 어려웠던 점이 나아집니다.
다섯번째 이유는 지정취소 리스크의 해소입니다. 지난 10월 입법예고가 발표된 초등중교육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에 따르면 특목자사고의 지정취소 계획이 사라졌습니다.
2024학년도 전국자사고 10개교 경쟁률 분석
전국자사고 10개교 중 5개교는 경쟁률이 상승하고 5개교는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경쟁률이 상승한 학교는 하나고 상산고 현대청운고 인천하늘고 광양제철고 5개교 입니다. 하락한 학교는 외대부고 민사고 포항제철고 북일고 김천고 5개교입니다.
이 중 상산고와 현대청운고의 경쟁률 상승이 눈에 띕니다. 이 두 학교는 모두 의대입시에서 높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학교입니다. 상산고의 경우 2023 대입에서 의대 138명, 약대 46명, 치대 26명 한의대 14명 수의대 6명 총 230명의 합격자를 배출했습니다. 합격자의 경우 중복 숫자가 포함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전국 고교 중 가장 많은 규모입니다. 현대청운고는 85명의 합격자를 배출했습니다. 의대열풍과 의대정원 확대의 종합 영향으로 이 두 학교의 인기는 지속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경쟁률 순으로 학교들을 비교해보면 탑5는 하나고, 외대부고, 상산고, 현대청운고, 인천 하늘고 입니다. 전국자사고의 경우 사회배려자전형을 제외하고는 서울지역에서 모집하는 하나고를 제외하고는 전국일반단위 모집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향을 볼때 위의 탑5 학교는 모두 대입성적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학교라는 점입니다. 하나고의 경우 2023대입에서 서울대 등록자 57명 외대부고의 경우 60명의 등록자를 배출했습니다. 전국단위모집인 만큼 각 학교의 대입성적이 경쟁률에 영향을 크게 미친것으로 보입니다.
주목할만한 학교중 한곳은 인천하늘고입니다. 특별한 지원자격을 요구하지 않는 전국일반 경쟁률에서 25명 모집에 103명이 지원해 4.12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의 지원금을 받아 설립한 전국자사고인만큼 인천국제공항 임직원 그리고 인천지역의 학생들을 많이 모집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전국일반 모집인원이 작은 만큼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그만큼 기존의 경쟁률이 높았기에 학생들이 103명이나 지원해 전국일반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는 사실은 주목할만합니다.
경쟁률이 하락한 학교나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은 학교들을 준비하고 있다더라도 입학문이 쉽다고 생각해선 안됩니다. 이런 학교들의 특징이 사회통합전형이나 임직원전형을 포함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회통합전형 그리고 임직원전형은 그 지원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적거나 미달이 발생하곤 합니다. 그 외에 지원자격을 요구하지 않는 전국일반 경쟁률을 살펴보면 경쟁률이 가장 낮았던 김천고도 96명 모집에 137명이 지원하여 1.43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국자사고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전국자사고 입시는 자기주도학습전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1차 교과성적 평가 그리고 2차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전국자사고의 경우 각 학교별로 어떤 과목을 반영하는지 그리고 면접 진행 방식에 큰 차이가 있으므로 본인이 지원할 학교의 전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중1 중2의 학생이라면 목표 학교가 반영하는 과목들의 내신 관리와 학생부 관리에 집중하고 중3이 된다면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